방문을 환영합니다.

마이마이.gifINSSA.gif550x100 1.jpg550x100 2.jpg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텍사스 홀덤 실전 1편 - 프리플럽 운영 요령과 탑페어에 대해서

홀덤 실전이론 -1

 

1. 프리플럽(Pre Flop=Before Flop) 운영 요령

 

지금부터 편의상 모든 설명을 플러시 드로우(Flush Draw) = ‘포플’, 오픈 앤디드 스트레이트 드로우(Open Ended Straight Draw) = ‘양방’으로 표현하겠다.

 

홀덤게임은 프리플럽(플럽을 펴기 전)에서의 운영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손안에 있는 카드 2장만을 보고 첫 베팅과 레이즈를 주고받아야 하는 시간이다.

 

따라서 자신의 핸드 카드가 빅페어, 미들페어, 스몰페어냐, 또는 빅카드 2장, 슈티드 커넥터, 커넥터냐 등에 따라 자금 상황, 플레이어 수, 상대들의 플레이 스타일, 자신의 포지션 등등

 

모든 변수들을 감안하여 플레이를 시작해야 한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 경험을 쌓으면 어떤 핸드카드(핸드)로 프리플럽에서 어느 정도까지 승부가 가능한지 쉽게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물론 스타일에 따라 핸드의 폭을 넓게 또는 좁게 가져가면서 승부를 이어갈 수 있다.

 

홀덤 게임에서만 나타나는 특성으로, 매우 좋은 핸드를 서로가 가지고 있을 때 프리플럽에서 올인 승부가 벌어지는 일을 종종 볼 수 있다. 물론 노리미트 베팅 룰이기에 가능한 현상이기도 하다.

 

또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서로간의 기세 싸움과 힘겨루기를 하며 게임 초기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운영이 고수들이 자주 이용하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프리플럽은 게임 초기여서 베팅, 레이즈를 해도 큰 돈이 안 든다는 의미이다).

 

즉, 프리플럽 상황에서는 포지션이 좋을 때라면 어느 정도 적당한 패만으로도 판을 키워볼 수 있다. 매우 좋은 패가 있어야만 베팅이나 레이즈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운영은 중급 수준을 넘어섰을 때 생각해 볼 일이다. 지금 당장 생각할 일은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정 이상의 실력을 갖추게 되면 여러 종류의 핸드를 가지고 프리플럽에서 판을 키우는 운영을 할 수 있음에도, 거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프리플럽에서 누군가 판을 키우는 행동을 하면

 

반사적으로 빅카드 2장을 먼저 예상한다. 그리고 프리플럽에서 3베팅 이상이 나오면 빅페어(10~A)를 사람들은 가장 먼저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예상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려는 것이 절대 아니다. 실제로도 그런 예상이 정답에 가장 근접한 것이라 보는게 맞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예상정도로 그치지 않고 지나치게 확신함으로써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매우 빈번하니 이런 지나친 확신은 조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프리프럽 운영 요령 포인트는 무엇일까?

 

바로 포지션(베팅위치)이 나쁠 때는 가능한 판을 키우지 않고 웬만하면 카드를 던지라는 뜻이다. 여러분들이 홀덤을 그만두기 전까지 꿈속에서 조차도 절대 잊어서는 안 되는 가장 중요한 1번 준수 사항이다.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자신의 패의 가치를 베팅 위치에 따라 앞이냐, 뒤냐에 따라 30% 이상 차이 난다 말 할 정도로 포지션에 따라 게임 운영과 결과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간략히 설명했듯이 프리플럽에서의 운영은 초반 기세 싸움, 주도권 싸움, 판 키우기 등등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고, 더욱이 큰돈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고수로 가는 과정에서

 

필수로 알아두어야 할 운영 요령이다.

 

그랬을 때 빅카드 2장은 무조건 승부하는 카드가 아니라는 (특히 베팅 위치가 앞쪽일 때) 점과 항상 자신의 포지션과 승부의 흐름 등을 감안해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우선 전하고 싶다. 

 

 

2. 탑페어(Top Pair)란 어떤 카드인가?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세븐카드 스터드(세븐오디)는 투페어 싸움, 오마하는 드로우 싸움, 홀덤은 탑페어에 키커 싸움이라고 할 정도로 홀덤게임에서 탑페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입이 아프도록 강조해도 부족하다.

 

탑페어로 승부가 갈리는 경기가 적어도 2~3판에 한판씩은 나올 정도니 우리나라 세븐오디 게임에서 투페어와 대등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탑페어는 홀덤게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여러분이 가장 먼저 이해하고 극복해야 할 과제라 해도 절대 과언이 아니다.

 

탑페어에 관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나도 많지만 가장 중요하다 생각되는 요점만 정리해서 말하도록 하겠다.

 

탑페어는 플럽(턴, 리버>을 오픈했을 때 바닥에서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와 페어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20220722_135814_1.png

 

             

              탑(K)페어에 키커(Kicker) ⇨ J라고 표현

 

키커는 페어(또는 투페어, 트리플)가 된 후에 남은 1장의 카드를 의미한다.

 

세컨(Second)페어 ⇨ 플럽에서 두 번째 숫자의 카드와 페어가 되는 것.

바텀(Bottom)페어 ⇨ 플럽에서 가장 낮은 숫자의 카드와 페어가 되는 것.

 

플럽을 오픈했을 때 탑페어의 위력은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40~50% 정도의 승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론 하이, 로우에 따라, 어떤 키커를 가지고 있냐, 몇 명이 참가한 게임이냐 등에 따라 승률이 차이가 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보통 40~50%의 승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탑페어가 매력적인 카드인 만큼 지게 될 경우 꽤 아픈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웬만한 상황에선 죽기 싫기 때문이다.

 

그러면 플럽에서 탑페어가 돼었을 때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할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빅 카드(Big Card), 미들카드(Middle Card)가 탑페어가 되었을 때의 차이

 

20220722_135814_2.png

 

A, K, Q 등 빅 카드가 탑 페어가 되었을 때는 키커가 더욱 중요하다. 플레이어들이 A, K, Q 등 하이카드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0220722_135814_3.png

 

 

7, 8등 미들 카드가 탑페어가 되면 키커의 중요성은 조금 줄어들게 된다. 이때는 탑페어 자체의 중요도가 훨씬 더 커진다는 의미다(플레이어들이 하이카드를 가지고 참가할 확률이 높기에 같이

 

탑페어를 잡을 확률이 떨어진다는 뜻).단, ⓑ는 턴, 리버에서 8보다 높은 카드가 오픈되면 신경 쓰이고,

 

오버페어를 상대가 가지고 있을 확률이 ⓐ에 비해 훨씬 높다.

 

따라서 ⓑ에서 승부를 보려면, 플럽이 펴진 후 바로 강하게 승부를 걸어 상대를 최대한 떨어내는 운영이 필요하다. 하이카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상대를 죽이라는 것이다.

 

만약 이때 상대가 하이 카드 2장을 들고 콜을 해준다면 땡큐다. 여러분의 승률이 훨씬 더 높기 때문이다. 그 후 턴, 리버에서 오픈되는 카드에 따라 다음 상황을 판단해서 대응하면 된다.

 

이처럼 플럽에서 탑페어가 되더라도 탑페어가 된 그 카드가 빅카드인지, 미들, 또는 스몰카드인지에 따라 향후 운영상황이 차이가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그러면 이번에는 탑페어의 키커 싸움에 대해 알아보자.

 

20220722_135814_4.png

 

 

이와 같은 경우가 ②의 입장에선 지옥의 플럽이다. 가장 불행한 경우라는 것이다.

 

역전하려면 턴, 리버에서 오직 10밖에 없기 때문이다(턴, 리버에서 약 12% (8판 중 1판)무조건 J는 오픈되지 않아야 한다). = 약 12%

 

혹여 하수들은 “이런 상황 얼마나 나온다고.”라며 큰 의미를 두지 않으려 할지 모르지만 실전에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되는 상황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상황처럼 빅카드가 탑페어가 되고 서로가 괜찮은 키커를 가지고 있을 때는 어느 정도 이상의 승부가 만들어 질 수밖에 없기에 홀덤게임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이다.

 

그래서 홀덤을 '탑페어에 키커싸움'이라고 하는 것이다.

 

 

탑페어를 가지고 있을 때 플럽에서 상대 핸드에 따른 승률

 

--탑페어와 포플의 승부?

 

20220722_135814_5.png

20220722_135814_6.png

 

20220722_135814_7.png

 

                    

 

    -- 탑페어와 양방의 승부

 

20220722_135814_8.png

 

 

-- 탑페어와 세컨페어의 승부? -- 바텀페어 동일

 

20220722_135814_9.png                     

 

    

-- 탑페어와 낮은 포켓페어의 승부?

 

20220722_135814_10.png                     

 

    

 

- 탑페어와 오버페어의 승부?

 

20220722_135814_11.png

 

 

예시를 통해서 보았듯이 상대가 오버 페어(또는 그 이상)가 아닌 한 탑페어의 승률이 매우 좋게 나타난다.

 

그만큼 탑페어가 매력있는 카드임을 증명하는 것이지만, 패배할경우도 얼마든지 생길 수 있기에 매력과 위험을 함께 가지고 있는시한폭탄 같은 면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부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뒤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여러 가지 비교에서 나타나듯이 플럽 오픈 후

 

① 페어 쪽 승부에서 밀리면 지옥이다(키커 차이, 탑 대 세컨, 탑 대 포켓페어).② 탑페어와 드로우(양방, 포플)는 서로 승부해 볼만하다.

 

2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럼 이번에는 실전 예로 좀 더 공부해 보자.

 

여러분의 핸드가 ◆A - ♣J 이라면 어떤 플럽을 원하시는지?

 

2가지 모두 탑페어가 된 상황이다. 여러분은 어느 쪽이 더 마음에 들겠는가?

 

20220722_135814_12.png

 

               

ⓐ, ⓑ 모두 A, J를 핸드로 가지고 있을 경우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상황이다. 두 가지 모두 매우 특별한 상황이 안 벌어지는 한 상당이 높은 승률을 가진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상대들이 투페어나 트리플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제외하더라도 오버페어(ⓐ의 경우 AA, KK, QQ 또는 A페어에 더 좋은 키커(ⓑ의 경우, AK, AQ)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기에

 

그 가치를 한번 살펴보자는 것이다.

 

 

장단점

 

20220722_135814_13.png

 

 

         

 

◆ 장점 : 탑페어에 키커 A ⇨ 최고의 키커

 

◆ 단점 : 상대에게 오버페어가(Q-Q, K-K) 나오면 지옥

 

이때 턴에서 A 또는 J가 오픈될 확률 = 약 11%

 

상대 오버페어 아니라도 턴, 리버에서 오버카드(K, Q) 오픈되면 신경 써야함.

 

 

20220722_135814_14.png

           

 

◆ 장점 : 오버페어가 안나온다.

 

◆ 단점 : 탑페어 (A)에 키커 J-키커 조금 불안하다(상대에게 탑페어+Q. K키커 나오면 지옥),

 

어느 쪽이 더 좋다고 하기 어려울 만큼 두 플럽 모두 좋은 키커 좋다. 따라서 프리플럽에서의 베팅 상황, 상대 스타일, 자금 상황 등에 따라 차이 있을 수 있고, 각자의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난다.

 

만약 필자에게 어느 플럽이 더 마음에 드냐고 묻는다면 망설임 없이 ⓐ를 선택할 것이다.

 

매우 특별한 상황이 아닌 한, 상대가 K-K, Q-Q 등을 가지고 있을 확률(ⓐ) 보다는 키커에서 밀릴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더 높다고 봐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하수일수록 ⓑ에서 A-K, A-Q는 걱정하지만, ⓐ에서 오버페어는 신경을 잘 안 쓰는 실수를 자주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다시 말해 세컨, 바텀 페어일 때는 우선 큰 걱정이 탑페어라서

 

오버페어까지 신경 쓸 겨를이 별로 없겠지만, 탑페어일 때는 기본적으로 오버페어를 염두에 두는 것을 습관화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 ⓑ든 좋은 키커 험악한 판 분위기가 아니면 모두 승률이 좋은 키커 높지만, 만약 험악한 분위기에서 패배하게 되면 엄청난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사실을 망각한다면 이 험난한 홀덤 세계에서 절대로 오래 살아 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삭제하시겠습니까?